Log Stash

as an Industrial Personnel

프로그래밍/삽질

안드로이드, Android Private Libraries

SavvyTuna 2013. 11. 23. 15:54


지난주에 분명히 빌드패스 제대로 잡아주고 빌드해서 폰에 apk까지 올려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일주일만에 다시 켜봤더니 갑자기 에러를 내 뿜는다. svn 로그를 보니까 최근 일주일 사이에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올렸다고 하네. 빌드 패스를 다시 봤더니, 역시 저장소에서 이미 삭제되어서 사라진 jar 파일을 참조하고 있었다.


올바른 jar파일을 라이브러리에 추가하고 예전 참조를 삭제하려고 보니까 이게 어느새 android private libraries의 하위 항목에 들어가 있어서 삭제가 마음대로 안 되네?


이런식으로 저 항목을 눌러도 뭔가를 할 수가 없었다.


빨랑 빌드를 하고 싶은 마음에 순간 상황 판단이 안되는 상태로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그냥 한 번 구글링 해보니까 libs 폴더 안에서 지우고자 하는 jar를 직접 지우라고 하더라. 해보니까 되네?


이런식으로 묶인다는 말


알고보니 ADT 22버전 부터 libs에 있는 jar들은 android private libraries로 묶여서 자동으로 빌드패스에 추가가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libs 폴더 안에 있는 내용을 편집하면 그대로 private libs에 적용이 되는것 이었고.


난독화 툴인 프로가드를 써보려고 최근에 ADT 업데이트를 했더니 이렇게 바뀐것 같다. 여튼 짧고 간단하지만 좀 귀찮았던 멘붕이었음.